교통범칙금 조회 실시간 납부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 실시간 납부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아재라이프 입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교통범칙금 납부 방법과 실시간 조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범칙금-조회-납부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아차 하는 순간 나도 모르게 교통 법규를 어겨 교통범칙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교통 법규를 위반했는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문자로 교통범칙금고지서가 오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이니 꼭 아래 방법대로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 먼저 읽으면 좋은 글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차이점

과태료가 범칙금보다 금액이 더 비싸지만, 과태료를 내는 것이 범칙금을 내는 것보다 더 유리합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확히 알고 납부하셔야 합니다.

신호위반-실시간-조회

교통범칙금

교통범칙금은 경찰관에 의해 직접 단속 되었을 때 차량이 아닌 운전자에게 직접 부과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범칙금은 과태료와 다르게 별점이 있습니다.

범칙금과태료

범칙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즉결 심판청구가 되어 법원에 출석하거나, 형사처벌인 벌금이나 구류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태료

과태료는 가벼운 행정상의 처분을 의미하며, 주로 CCTV 나 무인 카메라 등에 의해 단속된 경우로 차량 소유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범칙금-과태료-조회

과태료를 미납할 경우 번호판 영치나 차량 등의 압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실시간 조회 방법

CCTV 나 무인 카메라 등에 단속된 경우는 2~3일 정도 전산 처리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일 조회는 되지 않고 2~3일 후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PC 에서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는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이파인” 이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파인-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을 클릭 후 조회하시면 되는데 공인인증서나 디지털 원패스로 로그인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Play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이파인이나 교통민원24를 검색해 교통민원24(이파인) 어플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교통민원24(이파인)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파인-경찰청교통민원24

PC 버전과 동일하게 메인 화면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을 클릭하시고 로그인 후 조회하시면 됩니다.


과태료, 범칙금 납부 방법

납부방법

납부 방법으로는 교통민원24(이파인)에서  “미납과태료” , “미납범칙금” 에서 조회 후 납부가 가능합니다. 주말 또는 공휴일이 납부기한인 경우 그 다음 평일 1일 까지 납부가 가능합니다.

주차위반과태료-조회

교통범칙금 통지 문자는 주의!

스미싱-문자

최근에는 “교통범칙금통지서” 라고 마치 교통법규를 위반했다는 식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 URL 을 클릭한 뒤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하도록 하는 스미싱이 있다고 하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에서는 절대로 문자메시지로 특정 사이트로의 접근을 유도하는 URL 을 보내지 않습니다.

교통과태료 고지서 발송은 종이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수신 동의한 경우 한하여 공인된 전자 주소인 샵 메일로만 발송합니다.

따라서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문자등은 바로 삭제하여 피싱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교통범칙금의 경우 기간내에 납부 하지 않으면 가산금이 최고 75% 까지 부과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내역을 확인하셔서 납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교통범칙금 실시간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정보가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신호위반-실시간-조회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면,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