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에 유용한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아재라이프 입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운전면허 적성검사 대상자라고 문자가 왔습니다. 벌써 저는 적성검사 받은 지가 10년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면허갱신을 하려면 무조건 방문해야 하는데 요즘은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해졌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당일 운전면허증을 수령해야 하는 경우는 직접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급하지 않은 경우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단 면허증 수령은 직접 방문만 가능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접속

운전면허증-갱신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 메뉴를클릭하면 1종보통 적성검사와 2종 면허증 갱신이 있는데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1종과 2종 갱신 방법은 동일합니다.

실명인증 및 로그인하기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본인 실명인증을 하면,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 등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용약관 확인 후 동의

면허증 갱신 신청 시간은 07시 30분부터 22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완료 후 면허증 수령지 변경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고,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 사진만 가능합니다.

수령 장소를 운전면허시험장으로 한 경우는 신청일로부터 3일 이후(공휴일 제외), 경찰서를 선택한 경우는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공휴일 제외) 로 날짜를 지정해야 합니다.

면허증 수령 시 본인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꼭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본인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 면허증은 반드시 반납해야 하므로 꼭 챙겨 가셔야 합니다.

자기신고서 작성

질병 신체에 관한 자기 신고서로 해당 항목을 천천히 읽어 보시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특이 사항이 없는 경우 없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체크 항목은 10가지로 치매, 정신분열병, 지적장애, 뇌전증, 정신질환 등입니다.

신체장애 및 기능장애 확인

신체장애 및 기능장애로 병원 치료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 체크하는 항목인데, 해당사항이 없으면, 해당사항 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건강검진자료 조회 결과

최근 2년 이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한 건강 검진을 받은 경우 따로 신체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 검진 결과를 토대로 적격, 부적격을 판단합니다.

적격의 경우는 문제없지만, 부적격인 경우나 최근 2년 건강 검진 기록이 없는 경우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사진등록

등록 가능한 사진 규격은 가로 350 픽셀(가로 3.5cm), 세로 450 픽셀(세로 4.5cm) 이고, 파일은 JPGE, 용량은 200KB 이하야 됩니다. 기존 면허증과 동일한 사진은 등록이 불가합니다.

포토샵 등으로 수정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고, 얼굴 방향은 정면을 응시, 상반신 어깨선까지만 나와야 합니다. 조명에 의한 눈동자 적목 현상이 나타나거나 컬러렌즈를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그 외 색안경이나 액세서리 등은 착용하면 안됩니다.

면허증 미리보기

사진 등록 후 실제 발급 된 면허증을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 미리 보기 확인 후 등록을 클릭하면 발행이 진행 됩니다.

수령날짜 시간선택

수령 방법과, 수령 일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방문 날짜는 수령 방법에 따라 달라 지는데 자세하게 안내를 하고 있으니 참조 하면 됩니다.

결제하기

지불 방법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로 지불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

이상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정보가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연말에는 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방문 시 평균 대기시간이 2시간 이상 소된다고 하니 서둘러 적성검사를 완료 하시는게 좋습니다. 기간 내 적성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 부과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니 꼭 기간 내 적성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방문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면,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